1. 기능론적 관점
(1)개요
학교교육은 능력이라는 성취요인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개인의 사회적 이동을 돕는 것이라 보았다.
즉, 학교교육이 사회적 상승이동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2)Blau & Duncan의 지위획득모형
사회이동과정을 인과관계로 체계화하여 처음으로 직업적 지위에 대한 사회이동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직업지위획득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추적, 분석함으로써 사회이동의 과정을 밝히려 하였다.
지위획득의 결정변수는 4가지로 보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아버지의 교육
ⓑ아버지의 직업
ⓒ본인의 교육-가장 직접적 영향 미침
ⓓ본인의 첫 번째 직업
연구결과, 블라우와 던컨은 아버지의 교육, 직업같은 가정 배경요인과 사회적 지위와는 직접적으로 별 상관이 없고 단지 간접적으로 가정배경이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았다.
본인의 교육수준에 의해 사회적 지위, 직업적 지위의 상당부분이 결정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각 개인이 성공하는 데 자신의 학교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과과정에 의해 경험적으로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3)Sewell & Hauser의 연구
블라우와 던컨이 주로 객관적인 변인(가정배경,학력,직업)만을 사용했기에 심리적 변인(학업성취,중요한 타자의 영향,직업포부 등)을 매개시켰다. 연구결과, 아버지의 지위가 아들의 지위나 학교교육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직업적 지위는 본인의 학교교육 수준에 의해 70%정도가 결정된다고 밝힌 점에서 블라우와 던컨의 연구결과와 일치했다.
2. 갈등론적 관점
(1)개요
학교교육은 사회적 지위 이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개인의 가정 배경이 사회 지위 이동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교육은 성취요인을 가장한 귀속요인이라고 본다.
(2)Coleman보고서(1966)
미국 사회과학 역사상 두 번째의 거대한 규모의 연구로, 교육에 관한 신화와 신념에 대한 강력한 경험적 비판이며 미국 교육사회학의 가장 중요하고도 거대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이 연구는 미국내 6개의 주요 인종 및 소수민족 집단 간의 학교 간, 지역 간에 존재하는 교육기회와 효과의 불균등 현상 및 원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었다.
그 연구대상은 미굴 전 지역의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학생 중 1,3,6,9 12학년에 속한느 645,000명과 교사 60,000여명을 표집하였다. 103개의 연구 변인을 가지고 조사한 결과, 학생의 가정배경은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의 물리적인 시설, 교육과정, 교사의 질 등은 성적에 매우 적은 영향을 주는데, 이중에서 교사의 질은 그나마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콜맨의 연구는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별로 공헌을 못하고 있으며, 사회적 평등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3)젠크스의 학교교육효과 연구
학교교육의 연한이나 인지적 요인과 개인의 수입과 별 상관이 없으며, 아버지의 직업이나 교육도 아들의 수입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대신 가정배경과 자녀의 교육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학생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생의 인지적 능력이었다.
(4)Bowles & GINTIS의 학교교육효과 연구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학교교육보다 가정 배경에 의하여 결정된다. 가정배경은 간접적으로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의 기회는 균등화된다고 하여도 장래 성인사회에서의 경제적 불평등 현상은 계속된다고 주장한다. 학교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되어 이를 재생산하는 조직체이다.
교육격차의 인과론
1. 지능결핍론
학생의 능력 차이에서 연유되는 성적격차는 지능결핍론으로 지칭되는데, 이것은 지능의 유전적인 결핍이나 저소득 계층에 속한 아동들이 학교생활이나 교사관계에서 다른 아동에 비하여 빈약함으로 해서 결과적으로 학업 성취에서 실패하거나 저조하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지능격차에 관하여는 아직도 유전우위론과 환경우외론이 계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그 결정 요인으로 유전, 환경,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세 가지로 간주되고 있다.
2. 문화환경결핍론
(1)문화실조론
문화실조 이론가들은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을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에서 찾는다. 이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객관적이며 보편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보기 때문에, 학교에서 적절한 학업성취를 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배워야할 것을 배우지 못한 결핍된 존재로 본다. 문화실조론자들은 서구 산업사회의 백인 중산층 문화를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보고, 이러한 문화를 배우지 못하면 학업결손이 생긴다고 본다.
이들은 하류층의 삶 자체가 열악한 문화공간을 형성하고 있기에, 학교에서 요구하는 언어양식, 사고양식 및 학습동기가 결핍되어 있다고 보고, 이러한 이유로 하류계층의 아동들의 학업성취가 떨어진다고 주장한다.
(2)문화다원론
문화다원론자들은 문화실조론과는 다르게 문화에 있어서 우열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다를 뿐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현상학, 해석학, 상호작용이론 등을 배경으로 학력이 낮은 집단의 아동들이 쓰는 언어나 그들의 가치, 인지양식을 결핍으로 보지 않는다. 다만 학교에서 강조하는 내용과 그들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학업성취가 낮게 나오는 것이므로, 그들의 학업성취가 낮은 것은 그들의 문제가 아니라 편향된 문화를 가르치는 학교의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다원론에서는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특정한 계층의 문화로 구성할 것이 아니라, 여러 집단과 계층의 문화를 고루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3)콜맨의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
콜맨은 학생들의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가족 배경을 크게 세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경제적 자본, 인간자본, 사회적 자본이 그것이다.
●경제적 자본: 가족의 부나 소득으로 츠겆오디며,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물적 자원을 의미한다.
●인간자본: 부모의 교육수준으로 측정되며, 학생의 학업을 돕는 아동의 인지적 환경을 제공한다.
●사회적 자본: 위의 두 자본과는 다소 다른 것으로, 가족을 기준으로 안과 밖의 자본으로 구분된다. 사회적 자본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이 다른자본을 아무리 많이 지니고 있어도 사회적 자본으로 실행되지 않으면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적절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가족 내의 사회적 자본
부모가 자녀들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으로,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가족 규모, 부모의 양육 행동이나 취업 여부 등을 통하여 사회적 자본을 측정한다. 대체로 아동은 부모가 소유한 문화적 자본에 의해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의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면, 자녀의 학업 성적과는 별다른관계가 없을 것이다. 즉, 부모가 소유한 문화적 자본에 의해 강력한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의 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면, 자녀의 학업 성적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을 것이다. 즉, 부모가 소유한 문화적 자본이 가족 관계로 체화된 사회적 자본에 의하여 실행되지 않는다면 자녀의 교육적 성장에 적절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가족 밖의 사회적 자본
이는 사회적 자본을 개인이나 개별 가정의 내부 수준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가정이 사회와 연결을 맺는 관계로 이해한다. 부모의 사회적 활동과 각종 모임이나 조직에의 참여가 가족 밖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회적 자본이다. 어떤 이웃과 사느냐, 어떤 학교 혹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며, 어떤 친구를 사귀고 어떤 단체에 가입하고 있느냐 등이 가정 밖에 위하는 사회적 자본들이다. 따라서 잦은 이사는 기존의 사회적 연결망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아동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지만 좋은 사회적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사회로의 이사는 새로운 사회적 자본의 형성이라는 점에서 다른 의미를 가진다.
'교육학 > 교육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등론 (0) | 2020.09.21 |
---|---|
기능론: 구조기능주의 (0) | 2020.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