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모형: 타일러-합리적모형&스킬백-학교중심모형

2020. 9. 7. 23:12교육학/교육학자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수업을 계획할 때 수행해야할 4가지 과제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첫째, 학교가 달성해야할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교육목표의 설정]

둘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가? - [학습 경험의 선정]

셋째, 학습 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학습 경험의 조직]

넷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학습 성과의 평가]

 

교육목표의 설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 경험의 조직 - 학습 성과의 평가

 

1) 교육목표의 설정

목표추출을 위한 제1의 원천은 학습자에 대한 연구로서 학습자의 심리적 요구, 학생의 관심과 흥미에 대한 분석이다.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 밖의 지역사회, 국가, 세계를 잘 알고 고려해야 한다. 

교과전문가의 견해를 고려해야 한다.

 

잠정적 목표를 학습활동으로 선정하는 기준

  • 합의된 가치와 기능과의 합의성
  • 포괄성 : 목표는 특정 학습자의 사소한 행동을 다루는 것이 아니므로 보다 많은 살마들이 가치 있게 받아들이는 것을 포괄해야 한다. 
  • 일관성 : 목표는 서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달성가능성 : 교육과정 개발자는 교사의 교수가능성, 학습자의 학습가능성, 지역사회의 교수자원의 구입용이성, 시설과 설비 및비용을 고려한목표를선정해야 한다.

2)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은 학습자와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은 학습자가 행한 행위를 통해ㅓㅅ 이루어지며,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했느냐의 문제라기보다는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의 문제이다. 

*학습경험 선정을 위한 일반원칙

  • 기회의 원칙 : 학생들이 학습함에 있어서 만족을 느끼는 경험이어야 한다. 
  • 만족의 원칙 : 학생들이 학습함에 있어서 만족을 느끼는 경험이어야 한다. 
  • 일 목표 다 경험의 원칙 :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선정한다. 
  • 일 경험 다 성과의 원칙 : 동일한 학습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의 교육 목표를 도달할 수 있는 학습경험을 선정한다. 

 

타일러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으로 보았다. 

일반적으로 교육목표가 설정되면 이를 토대로 학습 경험을 선정 및 조직하고, 마지막으로 학습 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타일러의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이고, 교과서에서 단원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연역적 모형이며,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정 방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직선적 모형으로 간주된다. 

 

 

3)학습경험의 조직

학습경험이 교육적 효과가 있으려면 경험이 축저고디어서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조지고디어야 한다. 

조직은 크게 시간적 관계와 공간적 관계를 고려한 수직적.수평적 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학습경험 조직의 기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4) 학습경험의 평가

평가과정이란 교육목표가 교과과정이나 학습지도를 통해 어느 저옫 실해오디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일이다. 

평가는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한 번 이상 이루어져야 한다. 

행동적 용어로 목표를 분명하게 진술하고 여기에 따라 행동을 표현할 기회, 곧 학습행위를 학생들이 성취할 기회가 어떻게 주어졌는가를 밝힌 후에 적절한 평가도구를 고안한다. 

 

*장점

어떤 교과, 어떤 수업수준에서도 활용, 적용할 수 있는 폭 넓은 유용성이 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계획자가 이를 따라하기가 비교적 쉽다. 

학생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강조함으로써 평가에 매우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해 주었다. 

 

*단점

목표의 원천은 제시하고 있으나 무엇이 교육목표이고, 그것이 왜 다른 목표를 제치고 선정되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분명하게 밝혀주지 못한다. 

목표를 내용보다 우위에 두고, 내용의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킨 면이 있다. 

가치와 규범적 의미를 내포하지 ㅇ낳은 기술적 용어로 교육목표를 규정하고 있다. 

교육목표가 교육내용의 가치보다는 학습자와 사회의 필요 등의 수단적인 것으로 주어져 있다. 


스킬벡은 타일러가 소홀히 하였던 학습자와 사회의 특성 및 요구분석을 중요시하였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을 추상적 상황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습 상황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데 두고 있다. 그가 주장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타일러 모형과 차이가 있다. 

 

첫째, 교육과정의 계획에서 상황분석의 단계를 추가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개발자가 지각한 요구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단계에서 모형을 시작하라고 권고한다. 

 

스킬백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단계별 특성은 

 

1) 상황분석

상황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문화적, 사회적 변화, 교육제도, 교과의 성격 등과 같은 외적 변화와 학생의 적성, 능력, 학교풍토 등 내적인 변화를 모두 검토, 분석해야 한다. 

2)목표설정

목표진술은 기대되는 학습 성과의 종류를 포함하여 교사와 학생의 행동을 담고 있다. 

목표는 어떤 의미에서 상황을 수정하는 결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들 수정이 일어나는 주요 길을 판단한다는 점에서, 제1단계의 상황분석으로부터 도출된다. 

즉, 목표는 교육활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선호성, 가치, 판단 등을 암시, 진술하고 있다. 

3)프로그램 구성

교수학습활동의 설계, 수단-자료, 적절한 연구 장면의 설계, 인사발령과 역할 분담, 학습시간표 및 규정 등을 구성한다. 

4)해석과 실행

교육과정 변화를 야기시키는 문제들을 미리 예측하고 경험의 회고, 관련있는 이론의 부넉, 최신의 이론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5)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조정 및 의사소통체제의 설계, 평가 계획 등을 조절하고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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