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2020. 9. 10. 23:04교육학

 

학문중심 교육과정 (허스트, 브루너)

1950년대 후반에 러시아를 앞서려는 미국의 국가적 관심은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자들의 지원을 받아 교육과정 개혁운동을 추진했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범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기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 곧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학문중심 교육과정 학자들은 그들의 기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장점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기본 개념의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 교육내용이 기본 개념과 내용을 중심으로 조지고디므로 지식의 전체 구조를 쉽게 통찰할 수 있다. 

둘째, 내재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다루는 데서 오는 흥미보다 학문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잏함으로써 내재적인 흥미를 부럴일으킬 수 있다. 또한 학습내용이 양적으로 적지만 질적으로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만을 다루기 때문에 학습에 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단점

첫째, 일반적으로 실행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지식의 기본 개념이나 기본 구조를 작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실제로 적용하는 일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자연과학 분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교과나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만 적합할 수 있다. 

둘째, 지적 능력만을 우선시할 수 있다. 지적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어 통합적인 교육과정의 구성이 소홀하게 될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듀이)

 

교육과정을 학생의 경험이란 입장에서 고려할 수 있다는 견해는 20세기에 특히 발달한 것이다. 20세기의 경험중심 교육의 발달은 첫째, 교육과정이 어떻게 하면 아동의 경험세계를 반영하고 그것을 넓혀줄 수 있을까 하는 배려와, 둘째, 그러한 교육과정에 관한 실제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갈 분명하고, 실행 가능한 원칙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경험주의 교육자들은 교과는 일상생활의 경험으로부터 도출된다고 한다. 듀이에게서 교육은 아동이 이미 가졌던 경험으로부터 나온 교과로 시작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때 교육적 경험이란 민주적이고 인간적이며 학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그들의 자발성을 강화시켜 주는 경험을 말한다. 즉 기존의 경험범위 내에서 새로운 관찰과 판단방법을 자극함으로써 더 나은 경험의 영역을 확장시킬 새로운 문제를 제시할 가능성과 전망을 가진 대상들을 교육자들이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장점

첫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가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어 반여오디기 때문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기가 쉽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적용 원칙은 학습심리의 원칙에 합치되므로 활발한 학습활동이 전개된다. 또한 학생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학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둘째,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적인 생활의 장을 부여하고 생활문제와 결부되는 학습활동을 행함으로써 생활 사태를 올바르고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민주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책임감, 사회성, 협동정신, 반성적 사고 등의 능력을 기르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공동문제를 가지고 공동으로 해결하는 학습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러한 학습과정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태도와 정신을 체득할 수 있다. 

넷째, 교사나 학생에게 개인적인 만족감이 클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사가 다루는 내용의 범위는 크게 줄어들게 되는데, 대신 깊이 있게 터득할 수 있다. 이는 학습 내용의 숙달 및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올 수 있다. 

 

단점

첫째, 학습자의 요구만을 앞세우다 보면 내용의 취급 범위가 좁고 깊이가 없는 피상적인 문제만 다룰 가능성이 있다. 사회나 성인들의 요구를 등한시 할 수 있고, 자칫하면 학생들의 기초학력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교사의 역량에 크게 좌우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끌어 나가려면 깊이 있는 전문교과 지식과 학습지도  기술에서 고도로 훈련된 교사가 있어야 한다. 학생들의 프로젝트 참여, 소집단 활동, 교외답사와 같은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세밀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학생 관리를 위해서 아주 철저한 감독을 해야 한다. 교육적 소양과 지도방법이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가능성이 많고, 유능한 교사가 조직할 때에만 교육적 의의를 지니게 된다. 

셋째, 

충분한 자원과 시설이 확보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보다 융통성 있는 행정조직과 방침이 뒤따라야 한다. 이러한 것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을 때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시간이나 노력면에서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그 만큼의 교육적 효과는 가져오지 못한다. 즉 시간낭비의 교육과정으로 비난받을 수 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의 지도성 이론  (0) 2020.09.15
도덕성의 발달 - 콜버그&길리건  (0) 2020.09.11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0) 2020.09.09
마샤의 정체감 상태  (0) 2020.09.06
프로이드-갈등과 방어기제  (0) 2020.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