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9. 17. 22:48ㆍ교육학
헤르바르트(Herbart, 1776~1841)
(1)개요
헤르바르트는 독일인으로 윤리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과학적 교육학을 수립하고자 하였으며,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구하고 교육방법의 원리를 심리학에서 구하고자 하였다.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연구는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의 독립적 영역을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2)교육의 목적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목적을 도덕성의 함양에 두었다. 그에 의하면, 덕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가치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선을 선택하고 악을 버릴 수 있도록 깨닫게 해주는 도덕적 품성도야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으며 도덕적 이상을 추구하는 인간의 육성을 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았다.
헤르바르트는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데 있어 명료한 도덕적 판단능력의 육성을 중시하였다. 이처럼 도덕적 판단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그의 교육이론은 주지주의적인 특징을 띠게 된다.
그는 인간의 가치는 지식이나 기술에 의하여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의지의 선악에 의하여 평가된다고 보았다. 그런데 의지는 사고권, 즉 한 사람이 그의 경험과 학습의 결과로 생각할 수 있게 된 사고의 범위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은 올바른 행동의 원천이 ㅗ디는 관념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올바른 도덕적 의지 또는 선의지는 올바른 도덕적 관념에서 우러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교육목적으로서 도덕성 또는 도덕적 의지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도덕적 행위는 다섯개의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그 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완전한 도덕성이 ㅗ딜 수가 없다. 그는 이것을 '다섯가지 도덕적이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다섯가지 도덕적 이념
①내면적 자유의 이념이다. 이것은 도덕적 행위를 결정하는 개인의 의지가 자유라는 생각을 말한다. 이 이념은 우리가 한 사람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근거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과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의지가 일치하도록 의지를 훈련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
②완전성 또는 완벽성의 이념이다. 이것은 하나의 의지가 행동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강력, 충실, 조화의 세 조건으로 구비하는 것으로, 특히 교사의 관심사가 되는 이념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현재의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완전하고 완벽한 것을 추구하기 위하여 자신의 역량을 키우도록 가르쳐야 하기 때문이다.
③선의지 또는 호의의 이념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행복을 자신의 의지의 대상으로 삼는 것으로, 타인에 대한 태도로 표현된다.
④권리의 이념이다. 이것은 재산문제나 사회제도 문제와 관련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의지를 나의 의지와 동등하게 존중하는 것을 말한다. 즉, 서로 다른 두 의지가 충돌할 경우 정의의 입각하여 조화롭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생각을 말한다.
⑤형평 또는 공정성의 이념이다. 이것은 누구를 막론하고 자신이 행한 선과 악에 따라 응분의 보상 또는 대가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 즉 대가 없이 부당한 이득을 취하거나 잘못을 저지르고ㅗㄷ 책임지지 않는 것을 용납하지 ㅇ낳는 생각을 말한다.
이 다섯가지 이념은 도덕성의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도덕적 선을 이룩하기 어렵다. 헤르바르트는 이 다섯가지 이념이 서로 결합하여 도덕성을 이룬다고 생각했으며, 그것을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생각했다.
(3)교육방법
①관리
교수의 전 단계로서 아동의 자연적이고 맹목적인 욕망과 충동을 통제하여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관리는 교수나 훈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한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다. 관리의 방법에는 아동에게 작업을 시키거나, 명령과 금지, 위협과 벌, 권위와 사랑 등의 외적인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있다.
②교수(수업)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교수는 개인의 사고를 형성하고, 감정과 의지를 일으키고, 도덕적 품성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이다.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품성과 자율적 의지를 형성해 주는 것이다. 교수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동의 흥미가 우선적으로 유발되어야 한다.
*흥미: 흥미는 쾌감이나 어떤 것을 느끼는 상태가 아니라, 적극적 태도로 노력을 계속하게 되어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게 하는 마음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교수가 일차적으로 목적으로 삼아야 할 것은 아동의 마음속에 조화로운 다면적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다.
③훈육
직접적으로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방식이다. 교수가 교재라는 매개체를 통해 도덕적인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라면, 훈육은 매개체 없이 직접적으로 아동의 내심에 영향을 끼쳐 그 심정과 성격을 도야하는 교육 작용이다.
훈육의 방법으로는 교훈, 모범, 상벌 등이 있으며, 이 중 교사의 모범이 가장 중요하다.
(4)흥미발생의 조건
흥미발생의 조건으로 헤르바르트는 전심과 숙고를 들고 있다.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교재를 학습하는 데에는 일시적으로 다른 모든 것으로부터 사고를 멀리하고 개개의 대상에 집중하여 그것의 개념을 명확히 파악하는 심적 상태인 전심이 필요하다. 또한 전심에 의하여 얻어진 개별적 표상을 올바른 관계로 결합하여 통일하는 작용으로써 인격의 기초가 되는 숙고가 있다.
헤르바르트는 이 전심과 숙고를 좀더 분석적으로 고찰하여 이들은 각각 정지적인 것과 진동적인 것으로 나뉘어진다.
정지적 전심을 통해 개개의 대상에 몰입함으로써 한 개념에 대한 명료한 인식을 획득하는 명료화가 이루어지고, 진동적 전심에서는 하나의 전심에서 다른 전심으로 전이되어 이미 습득한 표상이 새로운 표상과 결합하여 표상 간에 연합이 이루어진다.
정지적 숙고는 연합된 표상이 숙고를 통해 일정한 체계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즉, 풍부한 숙고를 통해 개별의 개념들이 일정한 질서를 갖게 되는 것이다. 진동적 숙고를 통해 우리는 정지적 숙고에서 얻은 지식 내용의 체계를 실제의 생활 속에 적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5)교수 4단계설
①명료화
가르쳐야 할 주제를 쉽고 올바르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첫째 단계로, 주제를 명료하게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해야 할 주제가 명료하게 제시될 때 아동들은 대상에 몰입하게 되고, 새로운 개념과 문제를 분명하게 인식하게 된다.
②연합
새로운 주제를 아동이 이전에 배운 것들과 관련지어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교사가 새로이 가르치려는 내용은 아동이 이미 학습한 내용과 반드시 관련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이 가르치려는 내용을,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부단히 아동의 기존 지식과 관련지어 해석함으로써 그것을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체계
새로이 배운 내용을 기존의 지식체계 내에서 적절히 자리를 잡도록 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이 배운 내용의 구성요소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기존의 지식과 관념체계에 일관되게 그를 조직하도록 한다.
④방법
새로 얻은 지식과 주제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의 과정이며, 또한 새로운 내용을 올바르게 배웠는가 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다. 새롭게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풀어보고 교정하는 가운데서 획득된다. 교사는 아동이 연습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학습의 상황을 제시해야 하며, 아동은 교사가 제공하는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학습한 일반적인 원리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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